아래의 네임카드를 클릭해주세요!!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관하여 상술한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네임카드를 클릭해 요청해주세요!!

네임카드를 클릭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유아 보육과정이란?
2) 보육 과정에서의 심리적 기초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유아 보육과정이란?

보육과 교육의 정의를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는 있으나 보육의 개념 안에 교육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통합해 보면 영유아 보육이란 0∼8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건강, 안전, 영양을 고려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고,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영유아의 보육을 위한 교육과정(이하 영유아 교육과정)은 대상이 갖는 특수성과 다른 연령대의 교육과정과는 다른 독특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유아 교육과정은 영유아에게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연령대의 일반 교육과정에서처럼 계획적인 교과목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과정은 실천적이고 응용적인 면이 강조된 교재 및 교구와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교육내용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배희철, 비고츠키와 발달 교육, 솔빛길, 2016.06.15.
신명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03.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