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네임카드를 클릭해 요청해주세요!!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중 평가에 더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평가방법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네임카드를 클릭해 요청해주세요!!

네임카드를 클릭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
2.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3. 질적 평가의 의미
4. 질적평가의 유용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그램의 평가는 평생교육에서 진단적(diagnostic) 기능, 형성적(formative) 기능, 총합적(summative)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의 진단적 기능은 평가가 프로그램에 대한 준비와 점검을 목적으로 할 때 수행된다.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여러 요인을 파악하고 그 학습자가 준비상태, 경험 유무, 학습 정도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평가는 진단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둘째, 평가의 형성적 기능은 평가가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모니터링 개선을 목적으로 할 때 수행된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개선하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성 및 형성시켜 나가는 활동을 통해 평가는 형성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그램 성과 평가 시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중 평가에 더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평가방법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개진해 보겠다.

본론
1.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
프로그램의 평가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정의되고 있다. Tyler(1949)는 프로그램 평가를 목표지향평가 방식으로 접근하여 교육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였고, Stufflebeam(1971)은 의사결정을 지향하는 평가로 바라보면서 평가란 의사결정자에게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규정

참고 자료

김한별 외(2010). 평생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양서원.
유기웅 외(2012).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박영사.
감사원 평가연구원(2006). 공공부문 평가제도 실태조사.
노화준(2001). 정책평가론. 제3전정판. 법문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