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교육과정을 생애주기별로 정리한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요청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2) 생애주기별 장애인 교육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인 인간이라면 누구나 각자가 처해진 문명에 적절히 적응하기 위하여 필연적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문명을 익히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우리는 교육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이 그들만의 환경인 문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행위라면, 그는 문명과 함께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오직 교육 과정을 통해서만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실현할 수 있으며, 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사회라는 개념이 존재하는 이상 교육은 그들에게 부여되어진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사회는 구성원 개개인이 갖는 조건이 열악하면 열악할수록 그들을 위해 보다 더 적극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 및 여건을 마련하고 또 지원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는 사회 구성원들 가운데 장애인이 놓여 있다. 장애인들은 분명히 상대적으로 열악한 조건을 지니고 있는 사회의 한 구성원이다.

참고 자료

최윤영 외.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2013.

김영한 외. 신특수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15.

이성규. 한국 장애인 복지 발달사. 집문당. 2011.

+ Recent posts